국내 보험사의 교통사고 조사 데이터기반 국내 자동차 충돌평가 제도의 효과 및 중상,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내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고 국내 자동차 충돌평가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것이 연구 목적으로 효과분석 및 국내교통특성 파악을 위해 오즈비 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론 적용하였다.
충돌평가 시행 여부에 대한 오즈비 분석 결과 중상 및 사망발생 가능성은 미시행 차종 보다 각각 68%, 60%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국내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승객보호장치에 의해 중상발생 가능성 32.6%, 사망 발생 가능성 68.3%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충돌 사고 유형에 대해 파손심도, 탑승객 연령, 착석위치 및 성별 등 독립변수의 유의 여부 및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교통사고 특성 및 충돌 평가 제도 시행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