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 교사협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가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63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사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 교사협력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교사의 성별에 의한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 교사협력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교직경력에 의한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 교사협력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학교급에 의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의 관계를 매개하며,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학교책무성 인식을 매개로 교사협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