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Mathematics Instructor's Leadership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Learning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Students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수학학원 강사의 지도성 유형(과업중심, 인화중심)과 학생의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각각의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이 수학학원에서 수업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학원 강사는 자신의 지도성에 대해 탐색해보고 내적인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학학원의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2020년 5월부터 경기도 소재 수학학원에 수강중인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하였다. 측정도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절차를 거쳐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수학학원 강사의 지도성 유형(과업중심, 인화중심)과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의 차이에서는, 과업중심 지도성 유형과 인화중심 지도성 유형 모두에서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몰입과 수업만족도 역시 성별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수학학원 강사의 지도성 유형과 학생의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과업중심 지도성 유형과 인화중심 지도성 유형 모두에서 수업몰입과 수업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학학원에 수강중인 초등학생의 수업몰입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초등학생의 수업몰입은 수업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학원 강사의 지도성 유형과 초등학생의 수업만족도에 관하여 수업몰입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과업중심 지도성 → 수업몰입 → 수업만족도 경로와 인화중심 지도성 → 수업몰입 → 수업만족도 두 경로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성 유형 중 인하중심 지도성이 과업중심 지도성보다 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학원 강사의 지도성 유형 중 인화중심 지도성이 초등학생의 수업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수업만족도로 이어지는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생이 수업에 몰입을 하게 되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수업만족도로 인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수학학원 강사는 인화중심 지도성을 중심으로 적절한 과업중심 지도성을 조화롭게 발휘하여 초등학생에게 수업몰입을 높여 수업만족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