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 인지적 유연성, 적극적 대처,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이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과 적극적 대처가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초등교사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203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활용에 동의한 모든 설문지를 결과 분석에 활용하였다. 측정 도구로 성인애착, 인지적 유연성, 적극적 대처, 교사-학생 관계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네 변인의 상관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 인지적 유연성, 적극적 대처,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는 각각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불안정 성인애착은 인지적 유연성, 적극적 대처, 교사-학생 관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이다. 인지적 유연성은 적극적 대처, 교사-학생 관계와 정적 상관관계이다. 적극적 대처는 교사-학생 관계와 정적 상관관계이다. 인지적 유연성과 적극적 대처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를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를 적극적 대처는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초등교사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를 인지적 유연성과 적극적 대처가 순차적으로 매개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초등교사의 애착이 안정적일수록 인지적 유연성이 높아져 적극적 대처를 하게 되므로 교사가 학생과의 관계를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애착과 관련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초등교사의 애착 수준이 교사-학생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학생 관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개입 방안을 고안할 수 있고, 상담 장면에서는 초등교사의 성인애착, 인지적 유연성, 적극적 대처수준을 탐색함으로써 교사-학생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