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지휘자(관) 리더십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Leadership of Beginner Commander
Author(s)
이종혁
Alternative Author(s)
Lee Jong Hyuk
Advisor
권혁성
Department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C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2
Language
kor
Keyword
리더십
Abstract
초급지휘자(관)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초급지휘자(관)들이 임관 후 야전 실무부대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했고, 초급지휘자(관)들이 각급 부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주목을 하였다. 먼저 신뢰성 있는 연구를 위해 초급지휘자(관) 리더십의 기본자질과 역량을 토대로 합참대학 합동고급과정 학생장교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초급지휘자(관)들이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연구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초급지휘자(관)들의 리더십 기본자질과 역량은 올바른 품성, 군인정신, 지적능력, 리더십 발휘역량 범주에서 각각 도덕성, 헌신, 존중, 명예, 충성, 전사기질, 상황판단력, 전투기술능력, 솔선수범,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올바른 품성에서는 초급지휘자(관)의 도덕성, 헌신, 존중하는 마음과 행동이 수반될 때 리더의 기본자질이 갖추어져 있음이 확인 되었다. 리더의 군인정신은 리더가 국가와 국민, 상관에 대하여 마음에서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희생과 봉사정신, 또한 군인으로서의 명확한 가치관이 확립되었을 때 초급지휘자(관)로서의 리더십 역량이 발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리더의 지적능력에서는 초급지휘자(관)인 리더가 기민하게 상황을 평가하고, 이상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현명한 결정을 내려 기술적, 전술직 지식 및 기량을 발휘하지만, 초급지휘자(관)가 군 경험이 짧아 전기 및 전술적 지식이 부족하여 부하들에게 믿음과 신뢰가 저하될 우려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리더의 리더십 발휘역량은 초급지휘자(관)의 솔선수범과 부하들 간의 의사소통이 얼마나 형성 되었는가 인데, 초급지휘자(관)는 부하들과 같은 연령층으로써 충분한 공감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N세대들의 성격이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성향 때문에 다소 의견충돌과 마찰이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급지휘자(관)의 리더십 향상을 위해 국방부 및 육군은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리더십센터를 설치,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군을 국민교육의 도장화로 만들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교육 등 리더십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시행하고는 있지만 성숙한 단계로 가가에는 아직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급지휘자(관)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초급지휘자(관)들이 야전 실무부대에서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 했는지 합참대학 합동고급과정 교육에 입교한 중, 소령급 간부들과 국방대학교 위탁교육을 받고 있는 국방관리대학원 석사과정(대위급)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초급지휘자(관)들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야전에서 초급지휘자(관)들의 리더십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제한적인 인터뷰를 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또한 군과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군 조직혁신을 위한 대안보다는 개인수준에 머물렀다는 점과 군 조직 중 육군의 초급지휘자(관)를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함으로써, 각 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23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ETC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