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최예지-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39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39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3092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2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21.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1차 교육과정부터 15개정 교육과정까지 10차례의 교육과정을 수와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총 5가지 영역을 내용 체계, 학습요소 두가지 영역으로 엄밀히 비교‧분석하여 수학 내적 계통성을 고찰하고 교육과정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에 기여 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체제 변천 과정 4 2.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연구 6 가. 제 1차 수학과 교육과정 6 나. 제 2차 수학과 교육과정 8 다. 제 3차 수학과 교육과정 9 라. 제 4차 수학과 교육과정 10 마. 제 5차 수학과 교육과정 11 바.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 12 사.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14 아. 2007개정 교육과정 15 자. 2009개정 교육과정 16 차. 2015개정 교육과정 18 Ⅲ. 연구 결과 20 1. 수와 연산 영역 20 가.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체계 20 나.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요소 31 2. 문자와 식 영역 41 가. 문자와 식 영역의 내용 체계 41 나. 문자와 식 영역의 학습요소 47 3. 함수 영역 53 가. 함수 영역의 내용 체계 53 나. 함수 영역의 학습요소 57 4. 확률과 통계 영역 63 가. 확률과 통계 영역의 내용 체계 63 나. 확률과 통계 영역의 학습요소 68 5. 기하 영역 72 가. 기하 영역의 내용 체계 72 나. 기하 영역의 학습요소 81 Ⅳ. 결론 및 논의 93 1. 연구 결과 93 2. 연구 결과 및 논의 94 참고문헌 9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hange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2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04512-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92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923-
dc.subject.keyword교육과정-
dc.subject.keyword수학과-
dc.subject.keyword중학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