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서인식명확성, 자기노출, 사회적 지지, 외상 후 성장에 대한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정서인식명확성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노출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20대~60대를 대상으로 외상경험질문지, 정서인식명확성, 자기노출, 사회적 지지, 외상 후 성장 척도로 이루어진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316명의 연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SPS 25.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한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험자들에게 지금껏 살아오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사건을 모두 고르게 한 결과 대인관계 파탄, 학업·과업문제, 사고 및 상해,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 적응의 어려움 순으로 보고되었으며, 위의 사건들 중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이 가장 고통스러웠던 사건이라 답하였다.
둘째, 정서인식명확성, 자기노출, 사회적 지지, 외상 후 성장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본 결과, 모든 변인 간의 관계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셋째, 자기노출은 정서인식명확성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었다. 즉, 외상 경험에 대한 노출을 하기에 앞서 자신의 정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외상 후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사회적 지지는 정서인식명확성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졌다. 이는 외상에 따른 자신의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할수록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더욱 잘 느낄 수 있고 자신이 필요로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정서인식명확성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노출과 사회적 지지는 순차적으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여 적절하고 균형 있는 자기노출을 하도록 도와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것이 개인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중요 요소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와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