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 IgG 아형 결핍증 환자는 반복적인 호흡기 감염을 특징으로 하며 천식을 가장 흔한 기저 질환으로 동반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IgG 아형 결핍증 동반 유무에 따른 B 림프구의 기능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 총 44명의 성인 천식 환자들이 이 연구에서 분석되었으며, 이는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는 환자군(17명)과 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지 않는 환자군 (27명)으로 구성되었다. 말초혈액에서 단핵세포를 분리하고, B 림프구 특이 자극제 (항 인간 CD40항체 및 인터루킨-4)를 처리하였다. B 림프구 특이 자극 후, 세포증식능은 티미딘 이입반응(3H-thymidine incorporation assay)으로 분석하였고, B 림프구내 CD23의 발현은 유세포분석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BTB and CNC homology 2 (BACH2) 유전자 발현은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RT-PCR)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결과 : B 림프구 특이 세포 증식과 B 림프구내 CD23의 발현은 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는 성인 천식 환자군에서 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지 않는 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P=0.039, P=0.001). 또한, 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는 천식 환자군에서, B 림프구 특이 세포 증식과 B 림프구내 CD23의 발현은 IgG 아형 결핍증의 중증도가 심해짐에 따라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P=0.005, P=0.007). B 림프구의 CD23 발현은 강제호기량 (FEV1)의 예측치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r=0.387, P=0.011). BACH2 유전자 발현은 IgG 아형 결핍 환자군에서 IgG 아형 결핍증을 동반하지 않는 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P=0.025).
결론 : 이상의 연구결과는 B 림프구의 기능적 결함이 IgG 아형 결핍증과 천식의 중증도에 기여함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