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인장애인의 연극단 활동을 통해 장애인 개인의 학습 경험과 장애인 학습공동체 공동의 학습 경험을 보고 공동학습의 관점으로 탐구함에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진행하였으며,발견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 분석의 상위 범주에서는 연극단 활동에 나타난 학습 경험의 의미로서 ➀ 자존감과 성취감 획득, ➁ 함께 성숙하는 장애인식, ➂ 사회적 주체로서 실천, ④ 공정한 세상을 위한 울림, ➂ 포용으로서 더불어 살기로 나타났다. 현재 장애인 학습공동체 활동에서는 사회적 실천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호하다. 이 연구에서 연극단 ‘난다’라는 단 하나의 주관적인 사례로서 나타나는 부분들은 장애인공동체의 활동의 의미를 모두 정리하는데 한계가 있다. 장애인의 학습공동체의 연구가 부족하며 다양한 방식의 장애인의 학습연구, 장애인 학습공동체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장애인 평생학습 사례를 분석할 수 있도록 다중사례연구나 여러 사례를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이는 장애인 평생학습에 대한 의미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 개인의 학습 경험에 대한 연구와 장애인과 장애인공동체의 학습 과정에서의 성장 그리고 사회적 실천 대한 연구를 후속연구로서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