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다양성 주제의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신경혜-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36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36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309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16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융합 인재·영재 교육,2021.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적용한 통합과학 생물 다양성 주제 중심 수업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수업 만족도,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이란 창의성을 교육하기 위해 제안된 수업모형을 말한다.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 증진을 향상하기 위해 생물 다양성을 주제로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으로 수업 설계하고 연구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A시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45명이며, 단일집단 실험 설계로 구성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하고,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진행한 후 사후검사를 하였다. 약 4주간 12차시로 진행된 수업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은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이 p<0.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별히 하위 영역인 아이디어 생성과 설득 및 소통, 혁신 성향에서는 p<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은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모형이다. 둘째,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받은 고등학생의 수업 만족도는 ‘매우 그렇다’ 40%, ‘대체로 그렇다’ 48.9%로 나타나 학생 대부분은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으며, 수업은 재미있었고 내용 수준은 적절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업에 대한 인식은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은 ‘창의융합형’ 인재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활용한 수업은 다양한 교과에서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9 1. 국내 창의성 교육 연구동향 9 2. 창의인재 육성 중장기 계획 10 3. 창의적 문제해결력 13 4.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 14 5. 과학 수업에서의 비유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대상 20 2. 실험 설계 20 3.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 필요성 및 설계 21 4. 검사 도구 26 5. 자료 분석 2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28 2.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을 받은 고등학생의 수업 만족도 30 3.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에 대한 인식 35 Ⅴ.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시사점 및 제언 40 참고 문헌 41 부록 45 ABSTRACT 6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생물 다양성 주제의 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n High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Creative Education Based on HTE Model Focusing on Biodiversity Topic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융합 인재·영재 교육-
dc.date.awarded202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0411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9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937-
dc.subject.keywordHTE 모형 기반 창의교육 수업-
dc.subject.keyword고등학생-
dc.subject.keyword생물 다양성-
dc.subject.keyword창의교육-
dc.subject.keyword창의적 문제해결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Education and Gifte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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