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현황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비교

Author(s)
전필선
Advisor
전유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2
Language
kor
Keyword
보육교사비교요구원장의사소통인식제약휴게시간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현황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비교를 알아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보육교사 휴게시간의 운영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나.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7개 시(수원시, 화성시, 용인시, 오산시, 평택시, 산본 시, 성남시)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원장과 보육교사 4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원장과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특성 11문항, 보육교사 휴게시간 결정 관련 의사결정 현황에 대한 문항으로 12문항, 휴게시간 운영 관련 기획 및 편성 현황을 묻는 6문항, 휴게시간 운영 제약 관련 원장과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을 조사를 위한 11문항, 휴게시간 운영의 개선 효과 인식을 위한 5문항, 휴게시간 운영 관련 기대효과 인식을 위해 4문항, 마지막으로 휴게시간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요구를 묻기 위한 13문항으로 총 6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도구의 신뢰도(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직책에 따른 인식과 요구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고, 두 그룹 간의 평균값을 도출하여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책에 따른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과 관련한 전체 범주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직책에 따른 휴게시간 운영 관련 의사결정 인식에서 전체적으로 원장이 교사보다 유의하게 높은 인식수준을 나타냈다. 또한,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기획 및 편성에서의 인식, 휴게시간 운영의 개선 노력도 전체적으로 원장이 교사보다 유의하게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휴게시간 운영 관련 기대효과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은 교사가 원장보다 유의하게 높은 인식수준을 나타냈다. 이로써 휴게시간 운영의 이용 주체인 보육교사가 원장보다 휴게시간 운영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 관련 제약에 대한 인식에서는 전체적으로 직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휴게시간 운영 관련 요구 부분에서도 전체적으로 교사가 원장보다 유의하게 높은 요구 수준을 나타냈다. 이로써 휴게시간의 실질적 사용자인 교사의 요구가 더욱 절실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직책에 따라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과 요구 비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원장과 보육교사의 직책에 따른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과 요구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현장에서 원활한 휴게시간 운영을 위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합의점을 도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더불어 휴게시간 운영의 제약에 따른 법적, 제도적 보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15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