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반려견의 욕구를 확인하고 충족시키는 기능으로 반려동물과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반려견용 IoT 채팅 서비스의 개발에 관한 최근 연구에 관하여 설명한다.
최근 각종 산업발달의 고도화와 삶의 질 향상으로 정서적 동반자로서 반려동물과 연관된 사회적, 경제적 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IC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반려동물과의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 또한 증대되며 관련 디바이스 및 서비스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종래의 연구에서는 욕구 확인을 위하여 반려견의 종 구분, 연령대를 구분한 뒤 행동 인식, 발성 인식, 생체 흐름 등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반려견과의 교감을 시도하거나 및 상황을 인지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훈련을 통해 반려견의 욕구 확인이 가능한 녹음재생버튼을 개량, IoT화 하여 원격으로도 반려견과의 소통을 위한 IoT버튼(이하 펫톡;Pet Talk)을 구현하고자 한다. 펫톡은 반려견이 기초적인 욕구를 표출할 경우 서버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욕구를 메시지로 변환하는 소통 기술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반려견 주위의 상황인지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욕구를 명확히 확인함으로써 반려견의 상태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반려견이 느끼는 정신적, 신체적 피로도를 줄이며 반려견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반려견, 양육인 간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가 지속함에 따라 주인의 부재중에도 반려견 스스로 원하는 바를 해결하며 반려견의 능동적인 삶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영화나 만화에서나 보던 강아지, 고양이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장면이 곧 현실 속의 서비스로 마주할 미래가 머지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