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량 조사는 인력식 조사로 시행되는 수시조사와 기계식 조사로 시행되는 상시조사로 구분된다. 상시조사는 도로 노면에 매설식 센서와 제어기를 설치하여 1년 365일 24시간 지속적인 자료수집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1995년 일반국도에 상시조사장비 50여대 설치를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확장 설치하여 현재 470대의 장비를 전국적으로 설치 운영하고 있다.
설치 초기에 일반전화선의 유선통신으로 운영하였으나, 다이얼업모뎀의 잦은 에러·고장이 발생하는 등 수집자료 일부 또는 전부를 수집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이러한 유선통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무선통신으로 통신방식을 변경하여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상시조사시스템의 CDMA 무선통신 적용 효과를 평가하고자 적용된 무선통신 시스템의 효과를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1단계로 무선장비의 신뢰성 평가를 1개월 여간 시행하여 기능 적합성을 시험하며, 2·3단계로 14개월 간의 장비 가동율 및 자료 수집율을 분석하여 현장 장비 적용 시의 효율 평가를 시행하며, 마지막으로 4·5단계에서는 유선통신 방식 대비 고장발생 빈도 및 고장원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무선통신 방식은 자료 수집 측면에서 통신 품질이 우수하며, 운영 측면에서는 안정적으로 동작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잔고장이 발생하지 않으며, 비용 측면에서는 유선통신보다 적은 비용으로 전체 소통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