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 변속기 적용 전기자동차 성능 해석 및 변속 제어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Performance Analysis and Shift Control Development of 2-Speed Transmission Electric Vehicle
Author(s)
이재빈
Alternative Author(s)
Jaebin Lee
Advisor
박진일
Department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2
Language
kor
Keyword
기어비변속기변속맵변속제어전기자동차
Abstract
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 받으며 전기자동차의 성능 향상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모터는 저속에서 고토크, 고속에서 저토크의 출력 특성을 갖으며 운전 영역에 따라 작동 효율이 변화한다. 이러한 모터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의 동력, 연비 성능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단 자동화수동변속기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모델과 변속 제어 개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AVL CRUISE를 이용하여 2단 변속기구 적용 전기자동차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동력과 연비 성능 시뮬레이션을 통해 1, 2단 기어비를 선정하였다. 또한 해당 기어비를 적용한 변속기구의 변속 시점 즉, 변속 맵을 동력과 연비 성능 고려하여 작성하였고 검증을 통해 기존의 단일 감속비 모델, 일정 시점 단순 변속 모델 대비 성능 향상이 있음을 증명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97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