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 받으며 전기자동차의 성능 향상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모터는 저속에서 고토크, 고속에서 저토크의 출력 특성을 갖으며 운전 영역에 따라 작동 효율이 변화한다. 이러한 모터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의 동력, 연비 성능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단 자동화수동변속기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모델과 변속 제어 개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AVL CRUISE를 이용하여 2단 변속기구 적용 전기자동차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동력과 연비 성능 시뮬레이션을 통해 1, 2단 기어비를 선정하였다. 또한 해당 기어비를 적용한 변속기구의 변속 시점 즉, 변속 맵을 동력과 연비 성능 고려하여 작성하였고 검증을 통해 기존의 단일 감속비 모델, 일정 시점 단순 변속 모델 대비 성능 향상이 있음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