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몰입이 학습 참여수준과 성과인식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규명하는 것이며, 연구문제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참여수준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학습 성과인식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습 참여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성과인식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몰입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학습 성과인식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후 실시한 회귀분석에서는 학습 참여성과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습 성과인식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절차에 따라 수행한 결과, 1단계 검증에서 독립변인의 학습 참여수준은 매개변인인 학습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단계 검증에서도 독립변인인 학습 참여수준은 종속변인인 학습 성과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함께 투입된 3단계 검증에서 독립변인인 학습 참여수준은 종속변인인 학습 성과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개변인인 학습몰입 역시 학습 성과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독립변인인 학습 참여수준은 3단계 검증에서도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영향력의 정도는 β=.291에서 β=.192로 감소하였으며, 설명력은 매개변인이 함께 투입됨으로써 R²=.084에서 R²=.393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 성과인식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종속변인인 학습 성과인식의 하위변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 성과인식의 하위변인 중 개인적 자본관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습몰입을 통제하였을 때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 성과인식의 하위변인 중 사회적문화적 자본 성과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학습몰입을 통제하였을 때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매개변인인 학습몰입은 학습 참여수준이 학습 성과인식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 성과인식 간에는 독립변인인 학습 참여수준이 종속변인인 학습 성과인식에 매개변인인 학습몰입을 통해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학습몰입이 학습참여수준과 학습 성과인식 간에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에 따르면, 학습환경에서 학습 성과인식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어떠한 수준의 학습몰입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성과인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학습몰입을 경험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새로운 능력을 갖춤으로써 성장하는 것이다. 이처럼 학습 몰입은 현재의 학습하는 순간을 보다 즐겁게 만들면서 새로운 수준의 학습 과제와 학습 능력을 계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자신을 성장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성인학습자를 평생학습의 길로 이끄는 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김진호, 2003).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과정의 기획, 운영 및 환경 조성 등 제반여건이 뒷받침된다면 목적 달성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이 된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집단을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보다 대표성을 갖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학습 성관인식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몰입만을 사용하였으나, 좀 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변인들을 추가하거나 변인들 간의 관계설정에 변화를 주어 학습환경에서 학습 성과인식를 예측하고, 다양한 변인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연구모형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주제어 : 성인 학습자, 학습 참여수준, 학습 성과인식, 학습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