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을 통한 행복경험 연구

Author(s)
장혜연
Advisor
오민석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8
Language
kor
Keyword
더불어 살기 위한 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경험행복경험
Abstract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한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욕구이다. 본 연구는 무보수로 진행되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수원시 길고양이 자원봉사 활동가들을 선정하며 행복한 삶을 찾아가는 모습을 그들의 활동 배경과 양상, 그리고 그들이 느낀 행복경험의 의미를 도출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수원시 길고양이 자원봉사 활동가들이 활동에 참여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그들이 활동을 지속하게 된 배경과 동기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길고양이 자원봉사 활동가들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관하여 그 내용과 과정, 변화 등의 양상을 살펴보았고, 그들의 독특한 자원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얻은 행복의 주관적인 의미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성에 관하여 정리하였고,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학습의 경험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후 자원봉사 활동과 행복의 관계성에 관해 정리하였으며,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사례인 길고양이 자원봉사 활동가들이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통해 경험하는 행복, 고뇌와 갈등, 극복, 그리고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변화와 성장의 속성은 일정한 기준이나 내재되어 있는 내용들을 양(量)화하여 현상을 비교, 이해하고자 하는 양적 연구의 맥락에서는 어려운 주제이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들과 그들의 활동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 맥락성, 즉 참여자들의 배경과 동기, 갈등, 경험과 같은 질(質)에 관한 의미부여를 통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심층 면담과 참여 관찰의 방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드러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길고양이 자원봉사 활동가들은 활동에서 경험한 행복의 의미에 다음 세 가지를 부여하였다. 활동 자체에서 오는 생명 존중으로서의 행복, 지역사회와 공동체에 기여함으로서의 행복, 긍정적 인간관계에서 오는 행복이다. 특히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얻은 인간관계에는 두 가지 유형을 보였다. 먼저 지역사회 속에서의 인간관계를 통해 활동가들은 자신의 지역에 공헌하며 구성원들의 인정을 받는다는 것에서 자신이 혼자가 아니며 지역 구성원들과 함께, 더불어 살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였다. 또 가족과의 인간관계를 통해 활동가들은 가장 가까운 이의 인정을 받음으로 인해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꼈다. 이는 활동가들의 공동체 의식을 제고시키고,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며 사회에 참여하게 만들었다. 이 같은 의미를 살펴본 결과, 행복은 물질적 만족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갈등을 극복하며 얻은 변화와 성장이 오히려 더 큰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둘째, 자원봉사 활동가들이 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행복이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갖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이 성찰학습으로 이어진다. 연구 참여자들은 이타적 동기를 가지고 활동에 참여하였으나, 그를 통해 스스로 성찰하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학습 과정을 거쳤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일상학습 및 무형식학습이 드러났다. 일상에서의 활동을 통해 특정한 현상을 발견하고 배우는 사람이 있고, 그냥 지나치는 사람이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겪은 수많은 경험을 성찰하고, 그 일상의 경험을 체계화하고 내면화하여 학습으로 연계하였다. 그들의 일상이 곧 학습이 되고, 경험을 바탕으로 성찰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자원봉사 활동가들에게서 봉사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이 일어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과 상호작용하며 연대를 이루고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일련의 성인학습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자원봉사 활동이 학습을 전제하고 있지는 않지만, 자원봉사에 참여한 활동가들은 자신의 다양한 경험들을 토대로 내면적 변화를 겪었으며 그것이 외면적 변화로 나타났다.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몸소 실천함으로 인해 활동가들이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성인은 자신의 경험에 가치를 부여하고, 타인과 다른 ‘나’라는 존재를 정의하므로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즉, 활동가들의 자원봉사 활동 경험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것이 활동가들의 가치관에 변화를 유발하여 결국 행복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학습자원인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자원봉사 활동과 평생교육 간의 학습적 연결에 관하여, 본 연구에서보다 더 많은 수와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어 가고 있는 우리 사회를 고려하여, 고령자의 자원봉사 활동이 가지는 평생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연구를 제언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92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