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고령화 시대에 들어서며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에 대한 주목에 따라 일상 삶 속에서 학습을 매개체로 하여 ‘실천’과 ‘의미’를 함께 공유하는 모임인 실천공동체 또한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실천공동체는 구성원들 간 가치공유, 공동의 관심사 및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의 문제와 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행태를 보인다. 이러한 실천공동체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는 주로 공동체 내의 학습현상과 구성요인, 상호작용에 따른 학습전략, 실천공동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에 등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실천공동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경험과 연관지어서 실천 공동체의 한 종류인 사회적협동조합 구성원들의 상황학습경험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사례인 사회적협동조합 ‘시흥 브라보노’의 구성원들은 시니어 코디네이터 교육과정에 참여했다는 공통의 특징과, 학습 이후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적협동조합을 일구어내는 과정 속에서 드러나는 호혜적 관계맺음, 이타적-협력적 공진화의 모습을 주목하여 탐색해보았다.
연구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생활기술학교 시니어코디네이터 과정의 졸업생들의 학습과 실천활동을 통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 ‘시흥 브라보노’를 연구사례로 선정하고 그 구성원 중 일부를 연구 사례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참여자들에 대해 참여관찰, 심층면담 및 전화면담을 진행하여 사회적협동조합 구성원들에게서 나타나는 상황학습경험에 대하여 질적 사례 연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사회적협동조합 ‘시흥 브라보노’의 구성원들의 활동맥락은 두 가지로 나타났다. 먼저, 실천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영역의 학습과 이를 통한 실천활동의 지속을 통한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활동에 참여한 유형이다. 다음은 혼자서는 참여하기 어려운 학습과 자원봉사활동 등의 실천을 여러명의 동료와 함께하기 위하여 활동에 참여한 유형이다. 이처럼 두가지 유형을 가지고 실천공동체에 처음 참여하였지만, 지속적인 활동들을 토대로 상황학습을 경험하며 개인과 집단의 발전을 함께 이루어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의 학습 참여, 이를 통한 학습동아리 구성,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개인과 집단의 성장, 이를 통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의 설립까지 일련의 과정 속에서 구성원들이 여러 유형의 활동의 특징적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먼저, 지속적인 활동을 통한 구성원 상호 간 호혜적 관계형성과 이를 통한 공동의 성장이다. 다음은 기존의 학습과 실천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영역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특징적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는 실천공동체의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상황변화를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학습참여, 실천공동체의 구성과 활동, 실천공동체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상황학습 경험 중 특히, 호혜적 관계맺음을 통한 개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하는 이타적-협력적 공진화의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이며, 사회적협동조합 ‘시흥 브라보노’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해당사례는 평생학습의 참여, 이를 통한 학습동아리들의 구성 및 활동, 서로 다른 두 개의 공동체 연대를 통한 실천공동체의 성장과 변화와 같은 과정 속에서 다양한 학습과 활동을 경험하며 구성원 간의 관계맺음과 이를 통한 상호 발전이라는 상황학습경험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본 연구사례를 통해 실천공동체로서의 사회적협동조합 구성원들의 상황학습경험을 의미 있게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