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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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이진영-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2:21Z-
dc.date.available2022-11-29T02:32:21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other3016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7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20.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의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및 긍정심리자본 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자는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수원시, 화성시, 광주시, 군포시, 평택시, 안산시, 오산시, 안양시)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3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101문항으로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조사 7문항,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조사 34문항, 교수몰입도 조사 36문항, 긍정심리자본 조사 2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 분석을 위해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의 신뢰도의 평균값은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검사도구 .875, 교수몰입도 검사도구 .905, 긍정심리자본 검사도구 .951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의 통계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다음으로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사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F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해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과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의 수준은 보통 이상이었으며,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은 일과 계획 및 기대수준, 환경 재배치 및 긍정적 행동유도, 긍정적 반응전략이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 반응전략의 사용은 매우 낮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은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와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몰입도의 하위요인과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하위요인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특별히 교수몰입도 하위요인 중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 요인이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과 상대적으로 높은 관계에 있어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이 높은 교사가 영유아의 문제행동 대처전략을 긍정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간에 역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어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탄력성’ 수준이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과 의미 있는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인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8 가. 영유아 문제행동의 개념 8 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의 개념 및 교사의 역할 10 다.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3 2. 교수몰입도 14 가. 몰입의 개념 14 나. 몰입의 구성요소 16 다.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의 중요성 19 라.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1 3. 긍정심리자본 23 가.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3 나.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26 다.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1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5 가. 보육교사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척도 35 나. 보육교사 교수몰입도 척도 37 다. 보육교사 긍정심리자본 척도 38 3. 연구절차 39 가. 예비 조사 39 나. 본 조사 39 4. 자료분석 4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41 가.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41 나. 교수몰입도 46 다. 긍정심리자본 55 2.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61 가.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와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간의 관계 63 나.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간의 관계 63 다. 보육교사의 교수몰입도와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64 Ⅴ.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가.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의 차이 65 나.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72 2. 결론 74 참고문헌 77 부록 8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교수몰입도,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20.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5179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01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0165-
dc.subject.keyword교수몰입도-
dc.subject.keyword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보육교사-
dc.subject.keyword영유아 문제행동 대처전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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