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을 탐색하고 평생교육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되었다. 지금까지의 발달장애인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재활과 고용실태 등 특수교육학적 입장과 직업적응과 유지 등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자는 발달장애인 근로자 당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경험학습 속에서 일어난 그들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두어 관찰, 심층면담의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질적 사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은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경제활동참여에 대한 의미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활동을 통해 가족구성원 속으로 들어오고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 발돋움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해나가면서 유년시절 단조롭고 무료한 삶에서 벗어나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평생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인 ‘삶의 질 제고’와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