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

Subtitle
A시의 발달장애인 커피전문점 『나는카페』를 중심으로
Author(s)
이현지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8
Language
kor
Keyword
경험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
Abstract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을 탐색하고 평생교육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되었다. 지금까지의 발달장애인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재활과 고용실태 등 특수교육학적 입장과 직업적응과 유지 등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자는 발달장애인 근로자 당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경험학습 속에서 일어난 그들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두어 관찰, 심층면담의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질적 사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은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경제활동참여에 대한 의미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활동을 통해 가족구성원 속으로 들어오고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 발돋움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해나가면서 유년시절 단조롭고 무료한 삶에서 벗어나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평생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인 ‘삶의 질 제고’와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7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