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 수명 시험을 이용한 자동차 마그네틱 인코더의 신뢰성 예측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Namkyu Koo
Author(s)
구남규
Alternative Author(s)
Namkyu Koo
Advisor
조중열
Department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8
Language
kor
Keyword
가속수명시험
Abstract
국내 마그네틱 인코더 제조업체는 해외 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으나, 제품의 신뢰성에 대한 database가 없어서 대응에 한계를 겪고 있다. 이에 차량환경에서의 마그네틱 인코더의 고장 모드를 파악하고 목표수명을 단기간에 보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속 수명 시험을 진행하였다. 최근 우리나라 자동차/자동차 부품 산업이 발달하는 상황에서 마그네틱 인코더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 바퀴 구동부의 허브 베어링에 장착되는 마그네틱 인코더는 각 바퀴의 회전 및 정지 여부 신호를 휠 스피드 센서에 전달하여 바퀴 회전 속도를 검출하고, 이 결과는 ABS (Anti-lock Braking System),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작동에 중요하게 사용된다. 마그네틱 인코더의 실차 조건에서 고장모드는 시동 on/off시 발생하는 급속한 열피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마그네틱 고무와 금속 간의 박리현상이다. 고장이 발생한 마그네틱 인코더는 초음파 현미경을 통해 박리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가속 수명 시험으로는 두가지 수준의 열충격 시험을 진행하였고, 가속 수명 시험 모델로 열피로 스트레스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Coffin-Manson 모델을 적용하여 수명보증시험 시간을 단축시켰다. 실차 환경에서의 마그네틱 인코더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 수명 분석 software인 Minitab을 사용하였고, 두가지 수준의 열충격 시험 결과를 Weibull 분포를 통해 실차 환경에서의 수명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실차 환경에서의 마그네틱 인코더의 고장 메커니즘을 확인하여 수명 보증식을 수립하고 시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가속 시험법을 이용하여 수명 예측 방법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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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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