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활성화 체계가 인터넷 게임장애에 미치는 영향: 게임 이용동기를 통한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Author(s)
천소은
Advisor
김은정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2
Language
kor
Keyword
게임이용동기인터넷게임장애자기통제력행동활성화체계
Abstract
본 연구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행동활성화 체계와 인터넷 게임장애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동기를 통한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임 이용자 2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행동활성화 체계, 게임 이용 동기, 자기 통제력,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을 측정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이용동기는 행동활성화 체계와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통제력이 게임 이용동기와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는 자기 통제력이 낮을수록 게임 이용동기가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는데, 행동활성화 체계와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 간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동기의 매개효과는 자기 통제력이 낮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70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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