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성인애착(애착 회피, 애착 불안), 교사-학생 갈등,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초등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 갈등에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초등교사 커뮤니티에 228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활용에 동의한 모든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성인애착, 교사-학생 관계,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척도를 사용했으며 결과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관분석 결과, 성인애착, 교사-학생 갈등,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의 성인애착의 하위요인인 애착 회피와 애착 불안은 교사-학생 갈등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 교사-학생 갈등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 요인인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 교사-학생 갈등은 부적인 상관을 나타내고,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 교사-학생 갈등은 정적인 상관을 나타낸다. 또한 성인애착과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도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성인애착의 하위 요인인 불안애착, 회피애착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는 부적상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 갈등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즉, 애착 불안과 애착 회피 수준이 높은 초등교사일지라도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많이 쓰고,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적게 씀으로써 학생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덜 지각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애착 불안과 애착 회피 수준이 높아 교사-학생 갈등을 겪고 있는 초등 교사에게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개입으로 교사-학생 갈등 수준을 낮출 수 있을 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