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겪는 관계적 갈등이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계적 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소명의 매개효과를 소진과 소명의 각 하위변인별로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네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의 규모 및 교직경력과 소진(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상실)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갈등과 소명, 소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교사의 교사갈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초등교사의 교사갈등과 소진(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상실)의 관계에서 소명이 매개하는가?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편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4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교사갈등, 초등교사 소명, 심리적 소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3.0 프로그램과 SPSS PRECESS Macr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관계적 갈등과 소진, 소명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교사갈등은 소진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교사갈등과 소명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 소명과 소진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20학급 미만 규모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20학급 이상 규모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보다 소진의 하위변인 중 비인간화와 성취감 상실을 더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경력이 소진의 하위변인 중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가 20년 이상의 고경력 초등교사보다 정서적 고갈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의 심리적·신체적 피로 등과 관련된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넷째, 초등교사가 겪는 관계적 갈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학생과의 갈등만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초등교사가 겪는 관계적 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소명의 매개효과는 소명과 소진의 각 하위변인별로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정서적 고갈은 삶의 목적과 의미, 비인간화는 학생에 대한 관심과 애정, 성취감 상실은 소명의 하위변인 각각에서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해서 소명의식을 형성시키고 향상시켜주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하여 소명 의식을 개입하고, 심리적 소진과 초등교사 소명의식의 각 하위변인 별로 접근하여 더 세분화된 연구와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