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방사 내성 시험 (RI ; Radiated Immunity)은 부품 시험과 실차 시험으로 나누어지며 부품 시험은 전원과 통신을 연결하여 동작시켜서 시험하며 실차 시험은 부품을 자동차에 장착하여 동작시켜 시험한다. 부품의 장착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시험을 진행하면 부품 시험에서는 규격 만족하여 통과가 되었지만 실차 시험에서는 통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부품이 장착되는 위치 주변으로 자동차 바디가 이루어져 있는 경우 바디와 부품의 거리 및 위치에 따라 방사되는 전계 증폭 수준이 달라진다. 기존에는 자동차 부품의 장착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시험이 진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부품의 장착 위치 별로 모의 바디를 금속판으로 구성하여 장착 되는 위치 및 거리에 따라 취약한 주파수와 증폭 수준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