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 커패시터 부풀어 오름 현상 기반 고장 예지

Alternative Title
HyeonSeon, Jo
Author(s)
조현선
Alternative Author(s)
HyeonSeon, Jo
Advisor
장중순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2
Language
kor
Keyword
스웰링전해커패시터
Abstract
커패시터는 전위 에너지를 금속막에 저장하며, 교류는 통과시키되 직류를 차단하는 데 사용된다. 전체 전자 회로의 정상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커패시터의 성능저하를 감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여 커패시터 저하를 감시할 수는 있지만, 기존 회로에서 커패시터의 분리(해체)또는 추가 센서 설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커패시터를 회로에서 분리할 필요가 없는, 고장모드인 스웰링(Swelling)현상을 기반으로 한 전해 커패시터의 고장 진단 및 예측 방법론을 제안한다. 컴퓨터 비전 기반 기법을 이용하여 전해 커패시터의 열화 된 정도(부풀어 오른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 실험한 것을 포함하여 총 5종류의 커패시터를 실험함으로써 메인보드 커패시터, 대용량 커패시터에 대해 이 방법이 유효한지 검증하였다. 각 30개의 커패시터에 역전류를 가해 열화를 유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스웰링 현상을 기반으로 한 고장 지표는 전에 연구된 바가 없음으로, 전해 커패시터의 고장 지표로 주로 쓰이는 용량의 변화와 스웰링된 정도의 관계를 이용하였다. 커패시터의 용량과 스웰링된 정도를 회귀분석 함으로써 전해 커패시터의 성능 저하를 예측하는 모델을 세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커패시터의 부풀어 오른 길이와 커패시터의 열화 특성과 강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커패시터의 스웰링된 정도는 성능 저하를 나타내는 파라미터가 될 수 있으며, 모니터링 하여 커패시터의 성능저하를 판단 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전해 커패시터의 고장 판단 및 예지가 가능하며 이는 리플 전류나 용량과 같은 전기적 특성치를 직접 측정하는 방법보다 기존에 설치돼있는 장비들에 적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66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