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의 관계

Author(s)
신인정
Advisor
곽승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2
Language
kor
Keyword
교권인식교사역할기대보육교사어머니교사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 및 보육교사 역할기대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 교권에 대한 어머니들의 이해를 도와 보다 올바른 사회적 인식을 확립하고 영유아에게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질 높은 영유아 보육이 이뤄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보육교사에 대한 교권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와의 관계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기대 수준은 어떠한가? 넷째, 어머니의 교권인식과 보육교사와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역할기대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부천시, 성남시, 시흥시, 수원시, 안산시, 오산시, 의왕시, 평택시, 화성시에 소재하고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0세 부터 만5세 까지 영유아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총 486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먼저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과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 및 보육교사 역할기대 수준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반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t 검정 및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 및 보육교사 역할기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분석결과를 연구문제 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보육교사에 대한 교권인식 전체 수준은 높은 결과를 보이는 경향이었고, 교권보장의 구성요인 중에서는 노동․휴식권이 가장 높은 결과가 나타났지만, 교권의미에 대한 이해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배경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을 살펴본 결과, 최종학력에 따른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은 교권의미에 대한 이해와 신분․지위권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월 소득에 따른 결과는 교권인식 전체에서 유의미 하게 나타났으며, 교권의미에 대한 이해와 신분․지위권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린이집 이용시간에 따른 결과에서는 재산권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용시간이 7시간 이상일수록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외의 배경 변인인 연령, 취업여부, 자녀연령, 자녀 성별, 자녀 형제순위, 어린이집 설립유형, 어린이집 다닌 기간, 어린이집 규모 등에 따른 어머니의 보육교사에 대한 교권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어머니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와의 전반적인 관계 경향을 살펴보면, 전체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하위 관계요인 중에는 신뢰관계, 협력하는 관계, 존중하는 관계가 높게 나타났고 의사소통 관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배경 변인에 따른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를 살펴보면 어머니가 보육교사를 존중하는 관계에서 최종학력이 4년제 졸업 보다 대학원 이상인 경우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 설립 유형에 따라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존중하는 관계에서 법인․직장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어린이집에 다닌 기간에 따른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이외의 배경 변인인 연령, 취업여부, 월 소득, 자녀 연령, 자녀 성별, 자녀 형제순위, 어린이집 규모 등에 따른 어머니의 보육교사의 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기대 전체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역할기대 하위요인 중에는 상담 및 정서 지원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고, 연구 및 반성적 실천에 대한 기대가 가장 낮았다. 배경 변인별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기대를 살펴보면 어린이집 다닌 기간에 따른 보육교사 역할기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외의 배경 변인인 연령, 최종학력, 취업여부, 월 소득, 자녀 연령, 자녀 성별, 자녀 형제순위, 어린이집 설립유형, 어린이집 규모, 어린이집 이용시간 등에 따른 어머니의 보육교사 역할기대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어머니의 교권인식과 보육교사와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역할기대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교권인식과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 전체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교권인식이 긍정적인 어머니는 보육교사와의 관계에서 신뢰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어머니의 교권인식과 보육교사 역할기대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교권인식이 긍정적인 어머니는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관계와 보육교사 역할기대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큰 어머니는 보육교사의 관계에서 신뢰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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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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