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발달의 한 측면인 동시에 개인의 사회적 적응에 핵심적인 요소인 대인문제해결사고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가정생활에서의 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가 유아의 사회-인지 발달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인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J 유치원과 D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74명과 그들의 아버지 74명이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최경순(1992)이 개발한 아버지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대인문제해결사고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Spivack 이 제작한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ICPS-Test를 토대로 박찬옥(1986)이 제작한 「대인문제해결사고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각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과 t-검증, 변량분석(ANOVA)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SPSS 11.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의 성별에 따라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한 결과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는 여아의 아버지가 남아의 아버지보다 약간 높은 평균을 보이고 있을 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아버지의 연령, 학력, 직업에 따라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한 결과 아버지 연령과 자녀양육참여도는 통계적으로 정적인 상관이 없었다. 그 외 아버지의 학력과 직업에서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의 하위요인 중 여가활동참여 부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아버지의 나머지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아내의 직업유무에 따라 아버지의 자녀양육행동 및 참여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한 결과 직업이 없는 가정주부의 남편이 직업이 있는 아내를 가진 아버지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 사고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변인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 사고의 하위변인 간의 관련성을 보면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 아버지 문제, 교사문제, 친구문제의 순으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섯째,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의 반응범주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이 요청반응을 가장 많이 나타냈다.
여섯째,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와 유아의 긍정적 해결방안과 부정적 해결 방안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긍정적 해결방안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정적 해결방안은 통계적으로는 의미가 없지만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