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 HCOOH, B2H6, SiH2Cl2 저장시설 누출 사고 시 영향범위 관계식 개발

Alternative Title
Dong Hun Lee
Author(s)
이동훈
Alternative Author(s)
Dong Hun Lee
Advisor
정승호
Department
공학대학원 환경안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2
Language
kor
Keyword
CA장외영향평가
Abstract
국내에는 4만 4천 종 이상의 화학물질이 유통 및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늘어나는 화학물질의 종류와 사용으로 인하여 화학사고도 더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피해도 심각해지고 있다. 국토가 좁고 산업단지 주변에 인구가 밀집되어있는 한국 산업단지 환경 하에서는 화학물질 사고 시 공장 주변의 인구와 환경에 회복하기 어려운 심각한 손실을 줄 수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화학사고인 구미 불산 누출사고 이후 사업장 내부 안전관리에는 한계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고 이에 환경부는 장외영향평가 및 위해관리계획제도를 2015년부터 시행중에 있다. 이 제도는 Off-site 영향까지 고려하여 취급시설을 설계 및 설치하고, 안전운전과 비상대응계획을 통해 화학사고를 이중․삼중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는 장외영향에 대해 파악을 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수식 혹은 취급하기 어려운 프로그램 사용 등을 통해 영향범위를 예측하고 있다. 전문 인력이 아니라면 손쉽게 영향범위를 예측할 수 없으며, 특히 중소기업 및 영세사업장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로 인해 규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신고누락 혹은 취급량 축소를 하는 사업자도 다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대비 물질 중 4종의 화학물질을 선정하여 독성가스 누출 및 인화성 가스의 화재 및 폭발 등 잠재적 영향에 대해 간단한 영향범위 관계식을 유도하여 전문 인력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와 같은 간단한 영향범위 관계식이 개발되어 배포된다면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은 손쉽게 이를 활용할 것이다. 이를 활용한 다양한 개선조치 마련으로 이어진다면 화학사고로 인한 피해 절감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49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Safety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