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나이에 맞는 적절한 진도지로를 하는 것은 그들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한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현대와 같이 평생교육과 평생직장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도 진로지도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하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아동들의 진로의식 성숙과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00시 초등학교 5학년 중 2개 학급 85명을 대상으로 진로의식 성숙도 검사를 실시한 후 진로의식 성숙도가 낮은 학생들 중에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2회씩 5주에 걸쳐 방과 후에 상담실에서 50분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총 10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에서 만든 ‘미래를 여는 진로와 직업(2004)’, ‘초등학교 진로와 직업(2004, 2005)’ 및 경상북도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제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2001)’과 박영호(2002)의 진로인식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 한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전체 진로성숙도 및 그 하위영역인 ‘진로결정도’, ‘진로관여도’, ‘진로독립도’, ‘진로성향도’, ‘진로타협도’ 영역에서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의식 성숙의 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전체 자아개념 및 그 하위영역인 ‘학업적 자아’, ‘신체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서적 자아’ 영역에서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개념의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향후에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자료 개발과 실험을 통하여 수정․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교과 시간을 통하여 진로의식과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