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로부터 제 5기 1차년도(2010) 원시자료를 승인받아 우리나라 5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골다공증과 치주질환과의 관련성을 파악 하고자 하였다. 골다공증 진단은 T-score를 이용하여 판정하였고, 치주조직검사는 지역사회치주지수를 사용하여 치주질환 유무를 판단하였으며 그 외 연령, 학력, 지역, 가구소득, 세대유형을 보정변수로 활용 하였다. 상기 통계분석을 위해 IBM SPSS 25.0을 활용하여 일반적 특성 및 골다공증, T-score의 수준, 치주질환 관련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 및 골다공증 특성에 따른 치주질환 유병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과 일반선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골다공증이 치주질환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 특성에서는 연령, 지역, 가구형태에 대한 치주질환율은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나, 골다공증의 모든 요소에 따라 치주질환율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 지역, 가구소득, 최종학력, 가구형태를 보정 한 후 연구대상자의 골다공증이 치주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분석 한 결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었으며 우리나라 50대 이상 여성에
서 골다공증은 치주질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향후 골다공증과 치주질환과의 명확한 관련성을 밝히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