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교류 발전기의 설계 및 선정 절차를 정리하고 경쟁차량의 사양을 조사하고 기본모델을 선정하여 교류발전기의 주요요소를 변경하면서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내어 최적의 설계 변경 안을 검증하는 방법을 제안 한다.
고객의 니즈로 인하여 자동차에 많은 전기 편의장치들이 증가되고 있어 발전기의 출력은 계속 증가 되고 있고 환경규제로 인한 배출가스 규제 법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부하 저감 등 전기 전자분야에서 연비 개선을 위한 연구가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계속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차량의 교류발전기는 성능 및 효율에 따라 자동차의 연비와 배기가스에 많은 영향을 주며 충전 시스템의 잘못된 선정으로 인한 경우 차량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검증하기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출력인자에 대한 자속 밀도, 손실 그리고 출력의 변화를 확인한다. 또한, 충방전 Energy Balance Simulation를 진행하여 실차에서 적용 유효성을 검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