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의 점적률을 고려한 교류발전기의 출력밀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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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교범-
dc.contributor.author이재원-
dc.date.accessioned2019-10-21T07:30:42Z-
dc.date.available2019-10-21T07:30:42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2563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0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17. 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교류 발전기의 설계 및 선정 절차를 정리하고 경쟁차량의 사양을 조사하고 기본모델을 선정하여 교류발전기의 주요요소를 변경하면서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내어 최적의 설계 변경 안을 검증하는 방법을 제안 한다. 고객의 니즈로 인하여 자동차에 많은 전기 편의장치들이 증가되고 있어 발전기의 출력은 계속 증가 되고 있고 환경규제로 인한 배출가스 규제 법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부하 저감 등 전기 전자분야에서 연비 개선을 위한 연구가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계속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차량의 교류발전기는 성능 및 효율에 따라 자동차의 연비와 배기가스에 많은 영향을 주며 충전 시스템의 잘못된 선정으로 인한 경우 차량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검증하기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출력인자에 대한 자속 밀도, 손실 그리고 출력의 변화를 확인한다. 또한, 충방전 Energy Balance Simulation를 진행하여 실차에서 적용 유효성을 검증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교류발전기의 개요 3 2.1 교류발전기 구조 5 제 3 장 교류발전기 설계 및 선정 절차 8 3.1 경쟁차종 충방전 사양 조사 및 Test 검증 9 3.2 교류발전기 설계 및 선정 절차 13 3.2.1 신규 개발 차량 부하 검토 14 3.2.2 신규 차종 발전기 선정을 위한 충방전 특성 검증 15 제 4 장 출력 향상을 위한 특성 분석 17 4.1 Stator Yoke Depth치수 변경 18 4.2 Stator Yoke Width치수 변경 19 4.3 Rotor Core 외경 치수 변경 20 4.4 Rotor Core Length 치수 변경 22 4.5 회전자 코어 턴 수 및 코일 외경 변경 24 4.6 고정자에 편각 동선을 적용 25 제 5 장 편각 동선 특성 분석 검증 27 5.1 편각동선 적용 교류발전기 기본 구성 27 5.2 공극자속밀도 검증 29 5.3 손실 검증 31 5.4 충방전 시뮬레이션 검증 31 제 6 장 결론 34 참고문헌 35 Abstract 3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슬롯의 점적률을 고려한 교류발전기의 출력밀도 개선-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dc.date.awarded201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8864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639-
dc.subject.keyword교류발전기-
dc.subject.keyword출력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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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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