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시각자료와 교수자 반응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현옥 | - |
dc.contributor.author | 허진석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29:52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29:52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97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99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시각자료는 교과서의 설명으로는 부족한 학습 경험을 구체화하고 학습의 도입을 용이하게 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주의력을 집중시켜서 학습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학습 자료 혹은 학습 매체이다(정주성, 1995). Levin(1981)은 시각자료의 역할을 동기기능, 반복기능, 강화적 표현기능, 조직기능, 이해기능, 그리고 변형기능 등의 86가지 기능에 관한 연구로 분류하였다. Levie와 Lentz(1982)는 시각자료의 기능을 주의적 기능, 정의적 기능, 인지적 기능, 그리고 보상적 기능으로 분류하였다. Duchastel(1983)은 시각자료의 역할을 주의적 역할, 설명적 역할, 파지적 역할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Clark와 Starer(1986)는 시각자료의 기능을 내용추론의 기능, 전체내용의 정리기능, 추상적 개념 전달의 기능, 상황의 추론기능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김애란(2002)은 시각자료와 상상력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여러 연구자들이 제시한 시각자료의 기능들 중 공통적인 것들을 재분류하여 필수기능, 보조기능, 파지기능, 장식기능, 상상력의 자극기능의 다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성한미(2006)는 영어교과서에서의 삽화의 역할을 흥미유발 및 동기부여기능, 설명기능, 요약·정리기능, 상상력 자극기능, 장식기능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송주현(2006)은 삽화의 기능을 동기기능, 반복기능, 표현·학습기능, 조직기능, 이해기능, 파지기능, 자료제공기능, 구현 촉진기능의 여덟 가지로 구분하였다. 윤근화(2006)는 Clark와 Starer(1986)의 이론을 기반으로 영어교육용 삽화의 기능을 내용추론기능, 전체적 내용정리기능, 추상적 개념 전달기능, 상황추론기능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고 그 기능의 정의 및 그 기능을 사용하는 시기와 각 기능들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기능도 같이 분류하였다. 김애란(2002)은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의 특징을 함목적성, 인지적 즉각성, 초월성, 독자성, 상상력의 작용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송주현(2006)은 영어교과의 시각자료의 특징을 내용성, 가치와 신빙성, 정확성과 참신성, 능력과 발달성, 다양성, 함목적성, 인지적 즉각성의 일곱 가지로 분류하였다.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동아출판(김성곤 외), 천재교육(이재영 외), YBM(신정현 외)의 중학교 1, 2, 3학년 교과서의 총 9권을 선정하여 단원별 시각자료의 수를 집계하고, 시각자료를 형태별, 기능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14개의 설문 문항을 만들어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영어교과를 가르치거나 교육대학원에서 영어를 전공하고 있는 현직교사 40명과 앞으로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교사 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교과서 분석결과, 분석의 대상이 된 모든 교과서에서 그림이 차지하는 비율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이 결과의 의미는 사진, 그림+사진, 표+삽화의 합친 집계보다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실재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사진의 사용비율이나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사진+그림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조직하는 기능인 표+도표의 사용비율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교과서 시각자료의 기능적 분석결과에서도 역시 주로 도표나 그래프의 형태로 나타나는 조직적 기능의 사용비율이 더 늘릴 필요가 있다. 교수자들의 반응 분석결과는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각 출판사별 선호도와 비선호도를 나누어 비교하였는데, 현직교사는 천재교육(이재영 외)의 교과서를 가장 선호하였고, 예비교사는 YBM(신정현 외)의 교과서를 가장 선호하였다. 비선호도 조사의 결과는 현직교사가 선호하지 않는 교과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비교사가 가장 낮은 비율로 선호한 교과서는 동아출판(김성곤 외)과 천재교육(이재영 외)의 교과서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초록(抄錄) i 표 목차 vi 그림 목차 ix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2.1 이론적 배경 3 2.1.1 시각자료의 정의 3 2.1.2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5 2.1.3 제 7차 개정 중등영어교육과정 9 2.2 선행연구 10 2.2.1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11 2.2.2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의 특징 15 Ⅲ. 연구방법 17 3.1 교재분석 도구 17 3.1.1 영어교과서의 단원별 시각자료의 수 17 3.1.2 시각자료의 형태별 분류 21 3.1.3 시각자료의 기능별 분류 26 3.2 설문분석 도구 28 3.3 분석 대상 30 3.3.1 교재분석 대상 30 3.3.2 설문분석 대상 35 Ⅳ. 연구결과 37 4.1 교과서 분석결과 37 4.1.1 A, B, C 교과서의 단원별 시각자료의 수 37 4.1.2 A, B, C 교과서의 단원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분석결과 39 4.1.3 A, B, C 교과서의 단원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분석결과 45 4.2 교수자 설문 분석 결과 50 Ⅴ.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1 79 부록 2 92 <표 목차> <표 Ⅱ-1> Levin(1981)의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5 <표 Ⅱ-2> Levie와 Lentz(1982)의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6 <표 Ⅱ-3> Duchastel(1983)의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7 <표 Ⅱ-4> Clark와 Starer(1986)의 시각자료의 역할 및 기능 8 <표 Ⅱ-5> 선행연구 11 <표 Ⅱ-6> 김애란(2002)의 영어 학습에서의 시각자료의 기능 12 <표 Ⅱ-7> 성한미(2006)의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의 역할 13 <표 Ⅱ-8> 송주현(2006)의 영어교육에서 시각자료의 기능 14 <표 Ⅱ-9> 김애란(2002)의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의 특징 15 <표 Ⅱ-10> 송주현(2006)의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의 특징 16 <표 Ⅲ-1>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 점검표-1 17 <표 Ⅲ-2> 설문 문항 28 <표 Ⅲ-3> 분석대상 영어교과서 31 <표 Ⅲ-4> A 영어교과서 단원별 소재목록 32 <표 Ⅲ-5> B 영어교과서 단원별 소재목록 33 <표 Ⅲ-6> C 영어교과서 단원별 소재목록 34 <표 Ⅲ-7> 설문 참가인원 36 <표 Ⅳ-1> A, B, C 교과서 단원별 시각자료의 수 집계 결과 37 <표 Ⅳ-2> A, B, C 교과서 단원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분석 집계 결과 40 <표 Ⅳ-3> A, B, C 교과서 단원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분석 집계 백분율 41 <표 Ⅳ-4> A, B, C 출판사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빈도수 집계 및 백분율 42 <표 Ⅳ-5> 학년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빈도수 집계 및 백분율 44 <표 Ⅳ-6> A, B, C 교과서 단원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분석 결과 46 <표 Ⅳ-7> A, B, C 교과서 학년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분석 결과의 백분율 47 <표 Ⅳ-8> A, B, C 출판사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집계 및 백분율 48 <표 Ⅳ-9> 학년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집계 및 백분율 49 <표 Ⅳ-10> A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에 대한 교수자 설문 집계 결과 51 <표 Ⅳ-11> B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에 대한 교수자 설문 집계 결과 52 <표 Ⅳ-12> C 영어교과서 시각자료에 대한 교수자 설문 집계 결과 53 <표 Ⅳ-13> ① 함목적성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54 <표 Ⅳ-14> ② 인지적 즉각성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55 <표 Ⅳ-15> ③ 초월성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56 <표 Ⅳ-16> ④ 상상력의 작용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58 <표 Ⅳ-17> ⑤ 내용성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59 <표 Ⅳ-18> ⑥ 필수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0 <표 Ⅳ-19> ⑦ 보조·장식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2 <표 Ⅳ-20> ⑧ 파지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3 <표 Ⅳ-21> ⑨ 의사소통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4 <표 Ⅳ-22> ⑩ 표현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6 <표 Ⅳ-23> ⑪ 내용추론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7 <표 Ⅳ-24> ⑫ 상황추론기능 설문의 빈도수 및 백분율 69 <표 Ⅳ-25> 교수자 선호·비선호 교과서 분류 70 <표 Ⅳ-26> 교수자의 선호·비선호 교과서의 일치·불일치율 71 <표 Ⅳ-27> 교수자의 출판사 교과서의 선호·비선호도 71 <그림 목차> <그림 1> 18 <그림 2> 19 <그림 3> 20 <그림 4> 21 <그림 5> 22 <그림 6> 23 <그림 7> 23 <그림 8> 24 <그림 9> 25 <그림 10> 26 <그림 11> 27 <그림 12> A, B, C 교과서 학년별 시각자료의 수 집계 결과 그래프 38 <그림 13> 출판사별 시각자료의 수 집계 결과 그래프 38 <그림 14> A, B, C 교과서 학년별 시각자료의 수 집계 결과 그래프 39 <그림 15> A, B, C 교과서 단원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분석 백분율 그래프 41 <그림 16> A, B, C 출판사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집계의 백분율 그래프 43 <그림 17> 학년별 시각자료의 형태별 집계의 백분율 그래프 44 <그림 18> A, B, C 교과서 학년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분석 그래프 47 <그림 19> A, B, C 교과서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집계의 백분율 그래프 48 <그림 20> 학년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집계의 백분율 그래프 49 <그림 21> ① 함목적성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54 <그림 22> ② 인지적 즉각성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55 <그림 23> ③ 초월성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57 <그림 24> ④ 상상력의 작용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58 <그림 25> ⑤ 내용성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59 <그림 26> ⑥ 필수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1 <그림 27> ⑦ 보조·장식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2 <그림 28> ⑧ 파지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3 <그림 29> ⑨ 의사소통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5 <그림 30> ⑩ 표현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6 <그림 31> ⑪ 내용추론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8 <그림 32> ⑫ 상황추론기능 설문결과의 백분율 그래프 6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시각자료와 교수자 반응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52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974 | - |
dc.subject.keyword | 중학교 영어교과서 시각자료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