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이니시에이션 프로토콜을 이용한 사고 알림과 자동 영상 전송 블랙박스 구현

Abstract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는 매우 간단한 텍스트 기반의 응용 계층 제어 프로토콜로써, 하나 이상의 참가자들이 함께 멀티미디어 세션이나 호를 생성, 변경, 종료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세션들로써 070 VOIP 및 H사의 블루링크의 원격 시동 서비스가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를 통한 영상 통화 및 화상 통화를 통한 어학 수업 등이 제시되고 있다. SIP는 텍스트 기반의 SMTP와 HTTP, 웹에 기반을 두고 모델링 되었다. SIP는 클라이언트들이 INVITE (호 요청)을 시작하면 서버가 그 호출에 응답 (ACK) 하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특정 Method로 Subscribe와 Notify로 특정 이벤트를 살펴 보고 Event가 발생시 응답할 수 있는 Method 와 Message를 요청 할 수 있다. SIP는 이러한 기존의 텍스트 기반 인터넷 표준으로 구성되어 네트워크 디버깅이 쉬우며, SIPP 프로그램 툴로 사용자가 쉽게 XML로 시나리오 편집이 가능 하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차량 주행 중 또는 정지 시에 발생하는 차량간의 충돌이나 주변 상황을 영상으로 저장하는 장치이다.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은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 발생의 원인을 판별할 수 있는 중요한 기록이다. 특히 주행 중 발생하는 사고 상황에 대한 기록은 사건 해결의 단서로 사용될 수 있다. 이를 응용하여 SIP 프로토콜의 Method를 이용 하여 사고 소식을 하나 이상의 멀티미디어 세션을 통하여 여러 지인에게 알리도록 하고 Provisioning 을 이용해 사고 상황의 영상을 전송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함으로써 블랙박스의 편의성 있는 영상 확인과 빠른 사고 확인을 방법을 구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