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논문은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 제18조에 근거하여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공기관 에너지담당자 교육의 그 간 추진현황을 파악하고, 교육 만족도와 실무에서의 교육 내용 활용도 및 실효성을 조사·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2∼2016년의 최근 5년간의 수료생 총 2,602명 중 중복 참여자를 제외한 2,0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실무에서의 교육 내용 활용도 및 실효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응답자 중 일부에 서면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 수료 이후 소속 기관의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해 실시한 관련 활동의 내용과 성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인식의 변화, 전문적·효율적 인프라 구축, 교육 커리큘럼의 내실화이다.
부득이하게 일부 기관의 사례 중심으로 교육의 실효성을 분석한 연구 방법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나, 본 논문이 향후 동 교육의 장기적인 개선 방향에 있어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