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강조부사 very의 코퍼스 기반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현옥-
dc.contributor.author한계수-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8:03Z-
dc.date.available2019-10-21T07:28:03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13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87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6. 8-
dc.description.abstract영어에서는 어떤 정도부사(degree adverbs)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나 어조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들은 문맥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도부사들을 골고루 사용한다. 반면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 중 대다수는 실제 영어로 의사소통 시 다양한 정도부사를 상황에 맞게 구별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정규 영어 교육을 거친 영어 학습자들이 문장에서 very나 so 정도의 몇 가지 정도부사만을 한정적으로 사용하는 문제점, 원어민들이 실제 사용하지 않거나 자연스럽지 않은 교과서적 어투를 사용하는 문제점 등에 대한 고민으로 우리나라 교실 영어 수업의 주 교재로 사용되는 영어 교과서를 원어민 코퍼스와 비교 분석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여러 정도부사의 종류 중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강조부사(amplifier) very를 중점적인 분석 대상으로 하여 very의 빈도수 및 연어(collocation)의 특징이 원어민 코퍼스와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어느 정도 반영이 되고 있는지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실제적이고 자연스러운 영어가 담긴 교과서를 집필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 구어(spoken language)와 문어(written language)의 차이 등 영어의 다양한 모습이 교과서에 균형 있게 반영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먼저 미국 영어 코퍼스인 COCA와 영국 영어 코퍼스인 BNC에서 강조부사 very와 어울려 나타나는 형용사, 부사, 명사 연어들을 구어, 문어체로 나누어 검색하고 이 결과를 교과서의 분석 기준으로 삼았다. 다음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총 17종 중 경기도 내 교과서 채택 비율을 고려하여 총 12종(53권)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듣기 부분은 구어체, 읽기 부분은 문어체로 분류하여 코퍼스 분석 프로그램인 AntConc 3.4.4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ery는 so, really 등과 함께 여전히 사용빈도가 매우 높은 강조부사이지만 원어민 코퍼스에서는 예전에 비해 사용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며, 교과서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원어민 코퍼스와 교과서에서 very는 형용사와 가장 많은 연어를 이루며, 교과서의 경우 부사, 명사 연어의 유형은 원어민 코퍼스와 비교하여 지극히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원어민 코퍼스와 교과서의 상위 목록에 나타난 very의 형용사, 부사, 명사 연어를 자세히 분석한 결과 원어민 코퍼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들이 교과서에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의 차이, 구어와 문어의 차이 등도 골고루 반영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very가 주로 사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그 이외의 여러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강조부사들이 교과서에 연어유형과 함께 더욱 다양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서에 제시되는 very의 부사, 명사 연어유형들의 비중을 좀 더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의 특성을 보다 균형 있게 교과서에 반영해야 한다. 넷째, 구어와 문어의 특성에 맞게 교과서의 말하기, 듣기 부분과 읽기, 쓰기 부분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자연스러운 구어체, 문어체 표현들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코퍼스는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교과서 집필 뿐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도 진정성 있고 자연스러운 영어 입력(input)을 제공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으므로 교과서 및 학습 자료의 개발과 수업 활동 계획 시에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2.1 코퍼스 언어학(Corpus Linguistics) 6 2.1.1 코퍼스(corpus)의 정의 및 발달 6 2.1.2 코퍼스 언어학 8 2.2 연어(collocation)의 정의 및 유형 9 2.3 어휘접근법(Lexical Approach) 13 2.4 구어(spoken language)와 문어(written language)의 특성 및 차이 14 2.5 부사(adverb)의 정의 및 유형 16 2.5.1 부사의 통사적 기능 17 2.5.2 부사의 의미에 따른 분류 23 2.5.3 강조부사(amplifiers)의 종류 및 분포 29 2.6 국내 코퍼스 기반 부사 연구 및 교과서 분석 선행연구 30 Ⅲ. 연구 방법 35 3.1 연구대상 35 3.1.1 분석 대상 교과서 35 3.1.2 분석 대상 부사 37 3.2 연구도구 및 절차 37 3.2.1 분석도구 37 3.2.2 분석절차 4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8 4.1 원어민 코퍼스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very의 분포 비교 48 4.1.1 very의 총 빈도수와 분야별 분포 비교 48 4.1.2 다른 강조부사들과 very의 분포 비교 51 4.2 원어민 코퍼스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very의 연어 비교 54 4.2.1 very 연어의 유형 별 사용빈도 및 비율 비교 54 4.2.2 very+형용사 연어 비교 분석 59 4.2.3 very+부사 연어 비교 분석 62 4.2.4 very+명사 연어 비교 분석 69 Ⅴ. 결론 및 제언 72 5.1 결론 72 5.2 논의 및 시사점 73 참고 문헌 75 부록 7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강조부사 very의 코퍼스 기반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5866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38-
dc.subject.keyword코퍼스-
dc.subject.keyword코퍼스분석-
dc.subject.keyword고등학교 영어-
dc.subject.keyword교과서분석-
dc.subject.keyword강조부사-
dc.subject.keywordvery-
dc.subject.keywordcorpus-
dc.subject.keywordcorpus-analysis-
dc.subject.keywordhigh-school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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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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