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학습자의 요청 수정 화행 학습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박지혜-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7:30Z-
dc.date.available2019-10-21T07:27:30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77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83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요청지원조치(Request supportive moves)습득에 효과적인 교수법과 그 효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한 준실험연구이다. 두 가지 교수법이 시행되었고 하나는 목표화행에 대한 강조나 암시가 전혀 제공되지 않은 매우 암시적인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목표화행을 시각적으로 강조하여 제시한 암시적 방법이다. 두 집단 모두 역할극 학습을 통해 요청지원조치 중 가장 흔히 쓰이는 이유 설명(Grounders) 사용을 학습하였고 담화완성과제를 통해 학습효과와 그 효과의 지속성을 분석해 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한 단기적 효과를 보여주었고 2주 후에 시행된 지속성 검정에서도 유의미한 지속성을 보여주었다. 실제적 효과차이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 간의 효과크기(Cohen’s d effect sizes)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단기적 효과에서는 매우 암시적 방법으로 학습한 집단의 학습효과가 암시적 집단의 학습효과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난 반면, 지속성에 대한 효과크기 분석에서는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효과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요청수정화행의 성공적인 학습과 그 효과의 지속을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강화된 목표화행의 제시보다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산출활동을 학습과제로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주요어: 화행, 요청수정화행 학습, 요청지원조치, 이유 설명-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1. 이론적 배경 3 가. 화행과 화용론 3 나. 중간언어 4 다. 중간언어 화용론 6 라. 요청과 요청수정 8 2. 선행연구 10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2. 연구 도구 15 가. 교수 자료 15 나. 자료수집 도구: 담화완성과제 18 3. 연구 절차 20 4. 자료 분석 2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4 1. 연구 결과 24 Ⅴ. 결론 및 제안 35 참고문헌 41 부록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 영어학습자의 요청 수정 화행 학습 연구-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Instruction on Young Beginner’s Acquisition of Request Modific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JI HY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67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79-
dc.subject.keyword요청수정화행 학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