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기를 활용한 영어 읽기 교육 방안: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현대사회는 세계화 시대이다. 이 때문에 전 세계의 공용어인 영어의 사용이 불가피하다. 심지어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정보도 영어로 표기 되어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식품부터 가전제품, 표지판, 잡지, 전공 서적 등 영어를 포함하지 않은 분야를 발견하기가 힘들다. 이에 정보화 시대도 맞물리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웹상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고, 이 역시 대부분의 정보가 영어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있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그래왔듯 미래에는 더욱 더 영어의 필요성이 대두 될 것이며, 중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갈 수 있을 것이다.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이 고르게 향상 될 필요가 있지만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는 읽기능력이 무엇보다도 핵심역할을 한다. 읽기능력이 높을수록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이 빠르고 막힘이 없다. 읽기전략들은 이러한 읽기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여러 전략 중 요약하기는 지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중심내용이나 정보를 찾는데 유용하며, 읽기 능력뿐 아니라 쓰기 능력까지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어떤 전략보다도 중요한 전략이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요약하기 활동이 학습자의 흥미유발과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읽기 학습능력 증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습자 20명을 대상으로 총 3차시에 걸쳐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들이 느끼는 읽기 능력 향상 및 영어 학습에서 요약하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든 연구는 효과적인 읽기수업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수준의 학습자들에게는 개인 활동 보다는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으로 요약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활동으로 보인다. 요약문을 작성하는 것이 다른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과 읽기능력을 요구한다.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은 학습자들의 의견 공유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최종요약문을 작성하기 전 지문의 내용을 상기시키고 학습자의 지식을 활성화 시키는 단계가 필요하다. 최종 요약문을 작성하기 전 다양한 활동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요약문 작성 시 부담을 덜어주고 좀 더 적극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요인으로 보았다
셋째, 학습자들은 설문응답을 통해 좀 더 익숙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원한다는 응답을 보였다.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지문의 내용을 선정한다면 내용이해 및 요약문 작성하기에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수업과 설문조사를 분석하면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현재에도 요약하기 활동이 흥미롭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요약하기 전략을 읽기수업에 적용할 때, 지문의 내용을 잘 선정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추가하며,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해 다소 쉬운 어휘들이 포함이 된다면 더욱 더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는 2주간의 짧은 기간 동안 실시되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학습자에게 요약하기의 다양한 활동들을 가르치며 적응을 시킨다면 훨씬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