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초음파 방식과 IOL Master® 방식을 이용하여 생체계측을 할 때 안축장과 전방 깊이, 각막 곡률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계산공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아주대학교 병원에서 단일 술자에 의해 백내장수술을 받은 환자 65명 82안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생체계측은 IOL Master®, 수동각막곡률계, 침수식 초음파 검사를 순서대로 시행하여 측정하였다. 초음파 방식과 수동각막곡률계로 구한 생체계측 값을 SRK II, SRK-T, Holladay1, HofferQ 공식에 대입하였고 IOL Master® 를 이용한 생체계측 값을 장비에 내장되어 있는 SRK-T, Holladay2 공식에 대입하여 백내장 수술 후 굴절력을 예측하였다. 백내장 수술 후 7주 이상 지난 시점에 현성 굴절 검사를 시행 하여 최종 굴절력을 구하였고, 각 공식들의 예측치와 이를 비교하였다.
결과: 안축장이 길거나 전방 깊이가 깊은 눈에서 초음파 방식의 SRK II 공식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큰 평균 절대오차 값과 낮은 정확성을 보였다. 초음파 방식의 SRK-T 공식은 각막곡률이 작은 눈에서 비교적 정확한 반면에 안축장이 크거나 전방 깊이가 깊은 눈에서 정확성이 떨어졌다. 초음파 방식의 Holladay1 공식과 HofferQ 공식은 안축장과, 전방깊이, 평균 각막곡률과 관계 없이 평균 절대오차 값과 0.5디옵터 미만의 예측오차의 비율이 비교적 일정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IOL Master® 방식의 SRK-T 공식은 초음파 방식의 SRK-T 공식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정확성을 나타내었지만 평균각막곡률이 큰 눈에서 0.5디옵터 미만의 비율이 59.3%로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이 되었다. IOL Master® 방식의 Holladay2 공식은 안축장이 길거나 짧은 눈에서 높은 정확성을 나타냈다.
결론: 초음파 방식만으로 생체계측을 시행하는 경우 안축장이 길거나 전방이 깊거나 평균 각막곡률값이 큰 눈에서는 SRK-T, SRK II 공식보다는 Holladay1, HofferQ 공식이 정확한 것으로 보인다. IOL Master® 방식의 SRK-T 공식은 초음파 방식의 HofferQ, Holladay1 공식과의 비교하여 정확성이 낮지 않았지만 각막곡률이 큰 눈에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며 Holladay 2 공식은 안축장이 길거나 짧은 눈에서 비교적 정확하였고 전방 깊이 각막곡률과 관계없이 안정된 공식으로 판단되어 인공수정체 도수 선택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으로 고려해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