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시철도 건설에 있어서의 최근 동향은 기존 중전철 위주에서, 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운영이 탄력적인 소규모의 경전철로 바뀌고 있다. 특히 저심도 경전철은 지하 5m 내외에 구축된 철로를 운행하는 경전철로서 시민들의 탑승이 용이하고,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이 저렴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경전철 역사의 슬림화를 위하여 지하 단층의 역사 구성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승하차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로 구성되어 기존의 정거장과 대비되는 ‘정류장’ 개념이 주목을 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 단층으로 구성되고 슬림화된 저심도 경전철 정류장의 설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하였다. 첫째, 경전철 역사를 시스템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존 국가 법규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문헌 분석 등 관련 자료를 통해 저심도 경전철 정류장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둘째, Component-based DSM기법을 활용하여 정거장 구성요소들의 인접 및 통합관계를 분석하여 저심도 정거장 구성요소의 통합·인접 배치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QFD 기법을 활용하여 정류장 요구사항에 대한 정거장 구성요소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저심도 정류장 구성요소를 연구하였다. 넷째, 기존 정거장에 비해 슬림화된 저심도 경전철 정류장 구성요소들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역사 구성요소 대안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개념에 기반하여 상세설계를 수행하고, 실제 타노선 설계결과와 비교를 통해 본 연구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경전철 역사를 시스템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구성요소를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정류장’ 개념의 역사 설계를 통해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비용을 감축시킬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국가 규정체계에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고, 역사 내 위험요소 분석 등에 관한 후속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