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정지밸브의 급격한 닫힘에 의한 증기의 유량 감소는 터빈정지밸브 상류 측 주증기 배관에 급격한 압력상승을 발생시키고, 터빈정지밸브 하류 측 주증기 배관에서는 압력감소 현상을 발생시킨다. 터빈정지와 같은 발전소의 비정상상태에서 발생하는 과도하중은 설계하중 중의 하나로 분류되어 배관지지대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배관건전성입증시험 시에 측정된 배관지지대 하중이 허용범위를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배관응력해석에 사용되는 터빈정지 동하중 해석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동하중해석 방법에 대한 재검토 결과 해석에 사용된 터빈정비밸브 닫힘시간과 Blowdown Force 적용여부에 따라 배관지지대 설계에 사용되는 과도하중이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터빈정지밸브 닫힘시간과 동하중의 크기는 비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Blowdown Force도 배관지지대 하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