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으로 인한 산업 전반의 온실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수송부문에 대한 온실가스 규제도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승용차의 경우 체계적인 온실가스 규제안이 제시되어 있는 것에 반해 중대형차량의 경우에는 각 나라마다 규제안을 실시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다. 2014년 현재 중국은 중대형차 연비 규제안을 확정하여 시행중에 있고, 미국, 중국, 유럽의 경우에도 규제안을 확정하였거나 수정 중에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추세에 맞추어 환경보전 및 국내 중대형차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중대형차량의 연비 규제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중대형차량의 연비 규제안 도출을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에 의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연비 규제안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중대형차 연비 규제안 확립을 위해서는 실제 연비 수준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 도로에서 운행중인 차량의 운행 특성과 연비를 파악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시험 방법을 확립하여 정해진 규칙 내에서 차량의 실험이 이루어지고 연비수준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대형차의 대표차종을 선정하여 실도로 실험 및 차대동력계 시험을 통한 연비수준을 파악하였으며, 주행모드에 각 차종별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서 해당 주행모드가 차량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측정된 차종별 연비와 국토교통부 및 국가 산하기관의 보고서 및 통계자료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연비 저감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현재의 국내 온실가스 배출 수준과 국외의 규제치를 비교함으로서 국내 연비 규제 수준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