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에 대한 전자파적합성(EMC) 시험 규격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복사성 방출(Radiated Emission) 측정 시험장(ALSE)에 대한 검증 방법이 정립되지 않아 최근까지 CISPR 16-1-4에 명시된 NSA 및 Site VSWR의 방법으로 자동차부품 EMC 시험장을 검증하였다. CISPR 16-1-4는 측정거리가 3 m 또는 10 m에 대하여 적합하며 특히 자동차부품 시험에 필요한 접지판(Ground Plane) 및 접지 방법에 대한 시험의 영향성을 평가할 수 없다.
최근 시험․검사분야에 대한 사회적 이슈로 시험의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 있다. EMC 분야 중 가전제품 시험을 위한 시험장 검증 방법은 개발 완료되어 각 시험소별 측정 데이터의 편차가 감소하고 있지만 자동차부품 EMC 시험장의 평가방법은 개발되지 않아 시험장의 흡수체(Absorber), 페라이트 타일(Ferrite tile), 시험장 크기, 테이블 접지판(Table ground plane) 및 접지 방법 등에 의하여 복사성 방출(Radiated Emission)의 측정 결과 편차가 존재한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자동차부품 EMC 시험 규격(CISPR 25)의 최신 개정 동향을 고려하여 송신용 Rod 안테나를 개발하고 자동차부품 EMC 시험장의 성능 평가용으로 적절성 여부를 검증하며 기준 시험장의 모델링,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자동차 EMC 시험장 검증을 위한 기준시험장의 검증”을 수행하며, 국내 자동차부품 EMC 시험장의 성능 평가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국제적으로 활발히 논의중인 NSA, Site VSWR와 더불어 자동차부품 시험장에 대한 성능 평가를 동시에 수행하여 시험장 평가를 수행하여 시험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