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Subtitle
인증병원과 비인증병원 차이분석
Author(s)
염헌섭
Alternative Author(s)
heon seop yeom
Advisor
장병윤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요양병원
Abstract
요양병원은 치료보다는 환자관리와 생활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고령화사회 진입으로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부문에서도 질 높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욕구는 높아지고 있다. 병원입장에서는 의료서비스의 품질 등이 곧 경쟁력이다. 따라서 요양병원에서도 환자만족도를 높여 더 많은 환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따르는 서비스품질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2014년 4월 29일부터 5월 16일까지 18일 간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8개 병원을 대상으로 인증병원과 비인증병원 두 그룹 간의 시설환경의 차이, 직무만족도 차이, 생활환경의 차이 등 3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한다. 첫째, 두 그룹 간에 시설환경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변수로는 주차시설, 안내판의용이성, 병원의 청결상태 등 3개 변수를 사용하였다. 둘째, 두 그룹 간에 직무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변수로는 보수수준, 교육훈련, 부서 간 업무협조 등 3가지 변수를 사용하였다. 셋째, 두 그룹 간에 생활환경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변수로는 여가프로그램 운영실태, 음식의 만족도등 2가지 변수를 사용하였다. 가설문항외 특이사항으로 병원환경요인 중 조사결과 가장 중요한 입원환자 유입과정에서는 두 그룹 모두 지인 소개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협력병원에서 많이 유입된다고 나타났다. 요양병원 간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두 그룹 모두 환경과 시설, 친절서비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저렴한 비용, 전문성 등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하면서 경영진을 알지 못했던 근로자들의 애로사항과 병원이 당면하고 있는 환경에 대하여 솔직하고 정확하게 제시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병원의 환경을 개선하고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과 복지증진에 노력한다면 어떤 병원 보다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현재 요양병원을 운영 중이거나 개원하는 개원의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62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