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추출물을 함유한 수분크림의 피부 보습 효과

Abstract

천연추출물로써 보습활성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피부 보습효과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수련이 가진 천연성분의 분석기술과 수련추출물을 함유한 수분크림의 개발 가능성. 더불어 보습크림으로써의 효능에 대해 평가하였다. HPLC 분석결과, 수련 추출물에서 천연보습성분의 하나인 PGG(1,2,3,4,6-penta-O-galloyl-β-D–glucopyranose)를 확인하였다. HET-CAM 안자극 가능성시험평가 결과, 부위별 수련 추출물 모두 자극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피부 표면 수분도 측정결과, 78% 수련 뿌리 추출물 첨가 수분크림에서 가장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련 뿌리 추출물의 보습 성분을 확인하였고, 수분뿌리 추출물 첨가 수분크림의 피부보습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