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영업을 창업 할 경우 최적의 상권과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찾아보고, 핵심 요소별 입지선정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영업의 범주가 매우 넓고 종류 또한 다양하여 연구의 범위를 최근 부상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전문점’의 입지 선정으로 한정하였다.
친환경농산물 이용고객의 일반적 특성과 구매특성 등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상권과 입지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모형, 절차, 분석, 검증 등을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상권 및 입지선정과 관련된 주요 고객특성들을 도출하였고, 실제 친환경농산물 전문점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자료 분석에서는 Minitab 17.0을 이용한 그래프분석과 빈도분석, 2-표본 t 분석, 비율분석,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전문점의 주 이용계층은 30 ~ 40대 중산층이상 여성고객이며 이들의 대부분은 단골 고객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이 많이 거주하면서 동시에 밀집된 지역(상권)을 찾아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점포 방문 시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와 아닌 경우 분명한 소비 규모의 차이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주차의 편리성은 친환경농산물 전문점 입지 선정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중요 요소임을 알 수 있었으며, 기존 영업 중인 점포도 이와 관련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이용 고객의 주거현황, 직업 및 이동방향 등을 고려하여 점포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친환경 농산물 이용자 전체의 일반적인 특성을 반영할 것이 아니라 개별 점포별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여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지역별 차이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가 향후 관련 분야의 연구 활동에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