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분기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요소별 에너지 소모 특성 분석

Author(s)
박진영
Advisor
박진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2
Language
kor
Keyword
직병렬식 하이브리드엔진 마찰MG1MG2주행모드연료소비
Abstract
세계적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에서 수송부분이 차지하는 양은 상당하다. 따라서 세계 각국들은 배기가스 배출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자동차업체들은 내연기관 차량의 효율 개선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차 등 친환경 차량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차 등의 친환경차량은 충전 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현실이다. 따라서 내연기관에 전기모터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차량이 친환경차량으로 널리 보급되고 있는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각 연료소비에 대해 엔진, 구동계, 주행부하로 크게 항목을 나누어 직병렬식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료소비에 대해 분석하였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석유에너지, 기계에너지, 전기에너지간의 변환이 이루어지며 이에 따른 효율이 분석에 있어서 꼭 필요한 인자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엔진, 모터, 유성기어의 동작을 이용해 에너지 흐름을 분석하였다. 직병렬식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FTP, HWFET, US06, SC03, Cold FTP모드를 시험한 후 각 모드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료소비에 대해 분석하였고, FTP모드와 Cold FTP모드시험 중 대표구간을 선정해 외부온도에 따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59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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