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대형 경유자동차의 대기환경을 위해 엔진정격회전수방식 Lug-down3모드를 이용한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검사자는 검사과정에서 가속페달을 임의로 조정하여 합격시키는 등 검사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가속페달을 최대로 밟음으로 인해 타이밍벨트, 라디에이터 등 차량손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어 새로운 배출가스 정밀검사방법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미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를 한국 실정에 맞게 예열모드, 모드구현 조건, 매연 배출허용기준 등을 설정하여 현행 대형 경유자동차 검사방법(엔진회전수방식 Lug-down3모드)을 개선할 새로운 한국형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다.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는 예열모드를 수행한 다음 검사모드를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예열모드는 차대동력계 상에서 엔진정격출력의 30%를 부여한 상태에서 차량을 50km/h로 40초 동안 예열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예열모드를 완료한 다음 검사모드는 가속페달을 점차 가속한 상태에서 80km/h까지 도달되면 1모드를 수행하고, 차대동력계 상에서 점차 부하를 증가하여 70km/h에 도달되면 2모드, 60km/h에 도달되면 3모드를 형성하여 각 모드에서 매연, 최대출력 등 검사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