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대공 시스템(Man-Portable Air Defense System)은 비교적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명중률을 가지고 있어 매우 효과적인 무기이다.
특히 유도탄에 목표물의 적외선을 감지할 수 있는 IR Seeker를 탑재하여 적의 IRCM에 대응하고 자체 방호능력을 높인 적외선 유도무기는 실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초기의 IR Seeker는 하나의 센서만을 사용하여 시계범위(FOV, Field of view)상의 가장 큰 열원을 목표물로 간주하고 유도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명중률이 좋지 않을 뿐아니라 항공기의 Flare와 같은 기만물체에 의한 IRCM 방식에 매우 취약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IR Seeker가 목표물과 Flare를 분리하여 목표물만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IRCCM(IR Counter Counter Measure)을 연구해 왔다.
현재까지 연구된 IRCCM방법은 목표물의 열원과 Flare의 방사특성을 적외선과 자외선의 다른 두 영역으로 구분하는 UV&IR 2Color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은 UV와 IR을 비교하는 방식이어서 태양광의 반사가 심한 배경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를 추적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이 있다.
제안될 2-color 적외선 탐색기술은 IR대역에서 2가지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Flare와 태양광은 항공기에 비해 매우 높은 열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파장대역도 항공기의 파장대역에 비해 짧다.
IR영역에서 Flare와 표적의 구분 가능한 적절한 파장대역만 선정하여 이 원리를 적용한다면 Flare를 효과적으로 구분 할 뿐 아니라 태양광 반사가 심한 배경에서도 표적을 잃지 않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2-Color 탐색원리를 적용하기 위하여 Flare와 표적의 적외선 방사특성을 연구하여 적절히 구분할 수 있는 대역을 선정하고 Flare와 표적을 효과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원리를 제안한다.